🔰개요
2020년 코로나 이전 방문 글에서 + 2022년 버전으로 살짝 다듬어서 업데이트해 보았어요.
우린 이걸 “퓨전”이라고 부르기로 했어요.
Ep01. 강남 Ep02. 이태원 Ep03. 홍대 총 3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코로나 풀리고 2022년은 아직 방문 안 해봐서 분위기를 모름
실외, 실내 마스크 다 풀리면 그때 이태원이나 놀러가 볼 생각;;
폐업하고 새로 생긴 뉴페이스 클럽도 많겠지;;;…아마
제가 2022년 다녀올 기회가 생기면 다녀와서 2022년 코로나 이후 버전으로 업데이트 포스팅 한번 올려볼게요.
🔰홍대 상권
일단 블로그 주인장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자면 홍대에서 32년을 살았습니다.
현 나이 32살 늙은 아재…. 초등학교도 홍대와 붙어있는 서강초등학교를 졸업했으며,
고3 수능 보고 정시로 홍대 생명화공과에 지원을 했지만 떨어졌다.
(공부 못 하는 거 블로그에 자랑해 봅니다.)
아무튼
서울 집에서 걸어서 홍대 정문까지는 10분 거리이며, 두 다리로 열심히 노를 저어서 뛰면 3분 정도 걸린다. 정말 얼마나 가깝냐면 포스팅 작성하면서 창문 열면 홍대가 보인다.
귀가 시간을 걱정할 필요도 없고, 택시를 잡을 필요도 없는 찐 홍대인이다.
심심하면 10시~ 11시에 홍대가서 놀다가 새벽 1시에 들어올 수 있는 홍세권이라고 부르면 되려나…?^^
Ep01. 강남 / Ep.02 이태원은 2022년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어렵지만
홍대는 가깝기도 하고 매주 가서 뭘 하니까 2022년 버전을 추가해 보았다.
홍대 포스팅은 눈 감고도 쓸 수 있다.
2003년생 MZ 세대를 넘어선 알파세대들이
민증 풀리면 가장 먼저 가보고 싶은 곳이 바로 ‘술집과 클럽이 아닐까 싶다.’
그리고 서울에서 클럽으로 유명한 지역 세 곳을 떠올려 보라고 하면 강남, 이태원, 홍대 이 3곳은 필수로 꼽지 않을까? 그중 홍대 클럽 & 술집 특징에 대해서 설명해 보자면 연령대가 가장 낮다.
강남처럼 클럽 입장하는 데 의상을 크게 보는 것도 아니고 입뺀 시스템도 거의 없다.
참고로 블로그 주인장은 고등학교 수능 끝나고 바로 고3의 나이로
홍대 술집 (비너스 키친, 술 파는 꽃집 Bar에서 알바를 했는데
Since 2009년도~
19살 나이에 새벽 마감 알바라서 보통 일 끝나면 새벽 1~3시 사이에 끝났다.
아르바이트하던 곳 바로 맞은편에 홍대에서 가장 유명한 코쿤(Cocoon)이 있었는데.
(승* 버닝썬 사건 터지고 얼마 후, 사라진 클럽이다.) 그 자리에 G2라는 클럽이 들어섰으나 코로나 터지면서 폐업했고, 지금은 몬스터(Monster)라는 클럽이 자리를 잡았다.
나는 항상 아르바이트 끝나고 홍대 밤 클럽 거리를 걸었다. 그 당시 내 나이 19살 길거리에는 항상 술에 취해서 쓰러진 형, 누나들이 있었다.
집으로 돌아가면서 속으로 도대체 왜 저렇게 살지라는 생각을 많이 했었다.(한심한 20대 형, 누나들)
그런데 지금 돌이켜보면 2009년도는 홍대의 황금기였다.
거짓말 하나 없이 홍대 메인 거리를 걸어가려면 사람 사이를 뚫고 지나가야 했으며
그냥 매일매일이 할로윈파티 중 같은 느낌이랄까? 정말 흥과 음악이 넘치던 홍대다.
그도 그럴 것이 2022년 가임 여성 출생률 1명 미만인데 우리 어머니 세대는 자식을 최소 4명 ~ 2명씩
낳았으니 젊은이들이 얼마나 많았겠는가!?
라떼는 말이야 초등학교 한 반에 … 30 ~ 40명이었어;;;+
그럼 또 우리 엄마 세대는 라떼는 60~ 80명이었어 이렇게 반응 하시겠지+
우리 엄마 할머니 세대는 자식을 최소 6명 ~ 4명씩 낳았다니까요!? ㅋㅋㅋ
2022년은 1인 가구가 대세인 시대입니다.
잡소리 그만하고, 해외 클럽 (발리, 괌, 필리핀, 태국, 일본, 호주) 등등 다녀봤는데 대한민국만큼 재미있는 클럽도 없습니다.
자 그러면 2020년 코로나가 터지기 이전 혼자 홍대 클럽 솔플 썰 과 현재 2022년 코로나 거리 두기가 끝난 홍대를 만나보도록 하자.!
🔰홍대 무료 입장 패스
클럽 무료 입장 MD 예약, 조각, 입장료, 실시간 상황은 아래 클럽패스 어플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토요일, 일요일 일정 및 테이블 예약 정보가 잘 나와 있습니다.
🔰홍대 놀이터
홍대 놀이터는 홍대의 컴퍼스 중심점을 담당하는 중앙의 역할을 한다.
초기에는 정말 음악 하는 가난한 청년들이 많았다. 벚꽃엔딩 연금으로 잘 알려진 장범준 님께서 서울로 상경해서 노래를 부르던 곳이바로 이 홍대 놀이터다.
놀이터 오른쪽으로 플리마켓과 포장마차가 있으며, 내가 고3 시절에는 워낙 홍대가 핫 플 이어서;; 새벽 시간에 편의점에서 물건 하나 사는데도 줄 서서 사야 했다.
2022년 현재는 모두 폐업해서 30% ~ 50%는 공실이라고 보면 된다.
체감상 2009년도 월 화 수 목 금 평일이 < 2022년 주말보다 사람이 많다.
아무튼 시간이 흘러 홍대 놀이터는 외국인들의 만남 장소가 되어서 한국인보다 외국인이 더 많다.
2022년 현재도 진행 중… ing
일단 홍대 놀이터를 기준으로 좌측으로 빠지면 YG에서 운영했다는 Nb1, Nb2, 삼거리포차 헌팅 술집 클럽 거리가 나오로 그리고 아래로 빠지면, (폐업)코쿤 클럽, 수 노래방, 4방향 교차로가 나온다.
딱 봐도 2020년도 그렇고 2022년도 사람이 없다.
경의선 숲길이 조성되면서 연남동으로 인원이 많이 넘어갔다.
사람은 자연에서 태어나서 자연을 더 사랑하기 때문이지
홍대 놀이터도 보도 블록이 아닌 연남동 숲길처럼 잔디로 덮는다면… 달라질 수도!?
🔰홍대 술집
사실 저는 술집보다는 클럽을 더 좋아해서 술집을 잘 몰라요..;;;
군대 휴가 나오면 지방에 살던 군대 동기들이 서울 구경 좀 시켜달라고 해서 몇 번 다녀와본 게 전부입니다. 주로 초등학교 친구들이랑 클럽 갔던 기억밖에 없어요.
홍대 대표적인 감성 헌팅 주점은 (그린라이트, 삼거리포차가 있다.)
그린라이트는 2013년도에 JTBC에서 방영된 마녀사냥이라는
TV 프로그램이 대박이 나면서 생겨난 술집인데 (신동엽, 성시경, 허지웅, 유세윤, 곽정은, 한혜진)
그 명성을 2022년인 지금도 이어가고 있다. 술집 콘셉트가 이렇게나 중요합니다.
진짜 사골 아니냐고;;; 그린라이트 썩어서 유전 터져서 블랙라이트 되겠습니다…..
(개그 친 거 아님) 사실 그린라이트는 단 한 번도 못 가봤어요.
왜냐고요? 입장 대기줄이 기본 1시간 이상이기 때문이죠;;; 아마 이제 타이밍을 놓쳐서 평생 가볼 일이 없을 겁니다.
한글 간판에서 영어 간판으로 바뀐듯싶다.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2022년에도 그린라이트에 들어가려면
2022년 어린이날 에버랜드만큼 긴 줄을 기다려야 들어갈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헌팅 술집도 좋지만, 코너펍 같은 이국적인 느낌의 펍이 참 좋더라고요.
외관 테라스 풍경 너무 멋진 거 같아요.
외국인 친구들도 사귀고 ~ 편안하게 놀다 오기 좋은
🔰홍대 클럽
20대 초반 군대 가기 전에 초등학교 동네 친구들이랑 많이 다녔었다.
홍대에 있는 클럽 80%는 다 가봤다.
보통 클럽은 평생 한 번도 안 가본 사람이 생각보다 많다.
왜냐하면 클럽은 음지 문화라는 인식이 있어서 주위에서 야! 클럽 한번 가볼래?라고 말하지 않는 이상 클럽으로 가는 일은 드물다.
2022년 MBTI 언어로 표현해 보자면 E(Extraversion)인 외향형은 외부 활동을 통해 사람들과 교류하면서 에너지가 생기는 타입 반대로 I(Introversion)인 내향형은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면서 내면을 성장시켜 에너지를 만드는 타입 E 타입 친구들이 I 친구들을 꼬셔서 데려가는 곳이 클럽, I 타입의 친구들이 혼자 가는 경우는 드물다고 보면 된다.
나는 초등학교도 홍대 바로 옆에서 졸업하고 홍대에 동네 친구들도 많았고,
홍대에서 알바하던 형들도 같이 클럽 갈래?
이런 이야기를 많이 해서 거의 20살 민증 풀리고 얼마 후, 클럽을 갔다.
10년 전 클럽 입장료가 10,000원 ~ 20,000원이었는데 시급 4,500원 4 ~ 5시간을 일해야 갈 수 있는 곳이었다. 웃긴 건 2022년 입장료도 10,000 ~ 20,000원입니다.
12시 이전 입장은 또 무료입장이고, 여자는 프리 패스고 ,,,,흠
2022년 휘발유, 식용유, 사료 등등 물가는 미쳐 날뛰는데 클럽 입장료는 물가는 안 오르나 봅니다.
신기하죠 여러분!?)
옛날에는 클럽마다 음악 특색이 있었는데 요즘은 그냥 비빔밥 같다.
틀고 싶은 거 아무거나 팝송도 틀었다가 EDM 틀었다가 가요도 틀었다가 그런다.
20대 초반 홍대에서 클럽에서 진짜 친구들이랑 가서 춤추고 신나게 놀았는데 이제 그런 설렘은 찾아볼 수 없다. 내가 늙은 건지;;;진짜 클럽이 구려진 건지.. 구분이 안 간단 말이지;;; 이제 나이 먹어서;;;홍대 클럽은 너무 나이대가 영해요.
저는 이제 이태원 가서 놀아야 합니다. 하하 하하;;;
아무튼 홍대 클럽 특징, 입뺀이 거~~~의 없다. 젊다. 이태원&강남에 비해서 저렴하게 놀 수 있다.
무료입장이 많고 입장료가 있어도 1~2만 원 사이 테이블 가격이 그렇게 비싼 것도 아니고
🔰홍대 술집·클럽 위치
홍대 클럽(AURA) 코로나 이전 2020년 1월 작성 글
홍대 터줏대감 클럽 코쿤이 폐업하고, 그 자리에 생겨난 클럽이 2곳이 있다.
하나는 아우라, 지투 입장료는 15,000원 (프리 드링크 쿠폰 1장 포함
홍대 클럽은 10년 전이나 지금이나 같은 마케팅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데 그것은 바로 줄 세우기
클럽 입장을 아주 느리게 시킨다. _ 최대한 줄을 길게 세워서!! 우리 클럽 안에!! 사람 엄청 많이 있어요!!
지금 줄 보이시죠? !! 약간 이런 느낌?
G2랑 AURA는 콜라보를 진행해서 AURA에 입장하면 무료로, G2에 들어갈 수 있다.
맥주 가격은 코로나, 하이네켄 등등 1.0만 원대로 비싼 편 기억에 위에 보이는
수 秀 노래방도 프리미엄 노래방이라
10년 전에 물가 대비 노래방 가격이 비쌌다.
나는 개인적으로 코쿤으로 입문해서 Nb1, Nb2, 메이드 등 다양한 곳을 갔다.
2022년 코로나 이후로는 안 가봐서 딱히 추천은 못한다.
➥ 홍대 클럽(NB 엔비) 코로나 이전 2020년 1월 작성 글
여기는 1999년에 개업한 홍대 클럽 NB는 NB1, NB2 YG 양현석 사장님 소유의 클럽인데
옛날에 YG 가수 빅뱅 GD/ TOP도 놀러 오고 했던 클럽이다. 10년 전에 딱 1번 와 봤다.
크;;;우리 빅뱅 형님들은 지금 BIGBANG – ‘봄여름가을겨울 부르고 있는데… 말이죠^^
티켓 하나로 NB1, NB2 입장이 가능하다. _ 프리 드링크 쿠폰 NB1은 외국인이 많음
입장료는 10시 이전 무료입장 11시 이전 10,000원|11시 이후 15,000원 (2020년 1월 18일 기준)
이곳은 홍대에서 가장 끈적끈적한 클럽이다. 그리고 실내가 엄청 덥다. 10년 전에도 더웠는데 2020년에도 매우 더움 콘셉트인가,,,,? 음악은 팝송 → 끈적끈적한 음악 왔다 갔다 한다. → 조명도 어두워지면 더 끈적 끈적함 → 그래서 보통 들어갔다가 금방 나오는 편 2022년 5월 방문했을 때에는 NB2는 폐업했더라고요. NB2도 재미있었는데 아쉽습니다.
🔰의상 세팅
【남자 의상】
사실 클럽에는 캐주얼 구두가 맞는 거 같은데 춤추다 보면 발 아플 거 같아서 멋보다는 편안함의 운동화를 택했습니다.
그래도 가장 남자 의상의 정석이라면 캐쥬얼 로퍼 정도 추천드리고 싶어요.
슬리퍼 당연히 안됩니다.(입장 확률을 ↓50% 내려주는 디버프 의상입니다.)
겨울 가을은 무난하게 바지는 청바지
여름·봄에는 슬렉스
참고로 중요한 건 의상이 아니라 외모(와꾸?)입니다.
개인적인 클럽 의상 팁 블랙톤으로 맞추는 것입니다.
Black 블랙 컬러 자체가 주는 고급 진 느낌이 있습니다.
혹은 짙은 남색도 괜찮을 수도;;;?
참고로 의상은 강남 기준으로 작성하였고, 홍대 정도는 그냥 꾸안꾸 패션으로 가셔도 됩니다.
【여자 의상】
여자분들 의상은 = 그냥 구글에 클럽의상 or 홀복 치면 아!!이런거구나…이해하실 수 있어요.
물론 깔끔하게 캐주얼룩도 괜찮습니다. 누더기 같은 의상만 피해주시면 됩니다.
홍대나 이태원은 그냥 평상 시 입는 옷 or 캐쥬얼 정도면 뭐…무난무난하죠.
🔰홍대 거리공연
코로나 이전 홍대 거리공연은 창현님 거리노래방 댄스 & 음악이 유명했지만
코로나 직격탄과 함께 저세상으로 잊혀졌다가 지금은 거리 두기 해제 시점에 맞춰, 청춘 마루 매주 토요일 홍대 청춘마루 5:30분-9시에서 진행하고 있네요.
아무튼 제가 찍은 사진은 2022년 5월 15일 홍대 거리공연입니다. 코로나 이전보다 사람이 더 많아졌어요.이것이 바로 보복 소비!?
무튼 오늘 홍대 짧은 썰은 여기까지!!
2022년 코로나 실내외 마스크 풀리고 다시 업데이트할 기회가 온다면 그때 경험해보고 다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나의 20대는 홍대와 함께 했고 30대는 이태원과 함께 할 거고 40대는 모르겠어요.
【강남】 2~ 4만원
【이태원】 2 ~ 3만원
【홍대】 무료입장 ~ 2만원
《클럽 테이블 가격》
【강남】 : 주말 최소 100 ~ 200만원
평일 최소 50 ~ 100만원(1~2바틀 기준)
룸테이블 300 ~ 500만원
성수기ex)크리스마스 500만원 ~ 1,000만원 이상 ↑
2바틀, 3바틀 ,10바틀에 따라 가격 상이
【이태원】 : 주말 최소 30 ~ 200만원(1~2바틀 기준)
【홍대】 : 1바틀 15 ~ 50만원 MAX 200만원 이하↓
구성
맥주+과일안주+랍스타+ 보드카 + 샴페인
2바틀, 3바틀 ,10바틀에 따라 가격 상이
🔰택시 TAXI
🔰호텔 모텔
🔔(AD)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