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파 도쿄올림픽 무료 중계

2021년 7월29일 14:15pm 출전
한국 vs 일본

여자 핸드볼 조별리그 A조


🔰출전선수

  • 심해인 원선필 김보은 류은희 이미경 김진이 강경민 강은혜 정유라 정지인 주희 조하랑 정진희 최수민 김윤지

🔰경기 일정

7.29 목14:15핸드볼 A조대한민국 vs 일본

🔰뉴스

-올림픽- 여자 핸드볼, 네덜란드에 져 2연패…29일 한·일전 특별취재단 = 한국 여자 핸드볼이 2020 도쿄올림픽 조별리그에서 2연패를 당했다. 한국은 27일 일본 도쿄의 요요기 국립경기장에서 열린 핸드볼 여자부 조별리그 A조 2차전에서 네덜란드에 36-43으로 졌다. 이틀 전…

🔰종목 설명

핸드볼은 7명의 선수로 구성된 팀이 코트에서 공을 패스하거나 드리블을 해서 상대편 골대에 공을 던져 넣는 경기입니다. 골이 자주 나오는 경기로, 한 경기에 60회 이상의 골을 볼 수 있습니다.

핸드볼은 19세기 말 덴마크와 스웨덴, 독일에서 만들어져 발전했습니다. 원래 필드 핸드볼로 야외에서 플레이하던 이 경기는 1936년 베를린 올림픽에서 첫 선을 보였으며, 지금 보는 것과 같은 실내 핸드볼 경기가 올림픽에서 첫 선을 보인 것은 1972년 뮌헨 올림픽 때입니다. 최초의 여자 경기는 1976년 몬트리올 올림픽에서 열렸고 핸드볼은 그 후 모든 올림픽에 등장했습니다. 1946년 설립된 국제 핸드볼 연맹(IHF)은 핸드볼과 비치 핸드볼의 행정 관리 기관이며, IHF에는 209개국이 연맹 회원으로 있습니다.

도쿄 2020에는 남자와 여자 경기에 총 12개 팀이 참가합니다. 각 팀은 조별 예선을 거쳐 상위 8개 팀이 녹아웃 토너먼트를 진행합니다.

🔰종목의 핵심

성공의 비결은 팀워크

핸드볼 코트의 사이즈는 40x20m 이고 양끝에 D자 모양의 골 에어리어로 둘러쌓인 3x2m의 골문이 있습니다. 골 에어리어는 골대에서 6m 길이이고 골키퍼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선수들은 슛을 시도하며 골 에어리어 안으로 점프할 수 있지만 바닥에 발이 닿기 전에 공을 던져야 합니다. 골대에서 9m 거리에 점선으로 표시되어 있는 D 모양의 선은 프리 스로 라인입니다.

경기는 전-후반 30분씩 진행되며, 토너먼트 단계에서는 정규 시간이 끝나도 동점일 경우 연장전에 들어갑니다. 전-후반 각 5분씩 2회의 연장전을 치른 후에도 여전히 승부다 나지 않으면 페널티 슛을 실시합니다. 가장 많은 골을 기록한 팀이 승리하게 됩니다.

코트 플레이어는 3초간 공을 소유할 수 있고 최대 3보까지 걸을 수 있습니다. 골키퍼는 골 에어리어 안에서는 어떤 신체 부위로도 공을 만질 수 있고, 3초-3보 규칙에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골키퍼가 공을 소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골 에어리어를 벗어나 코트 플레이어로 뛰거나 골문을 비운 채 코트를 가로질러 동료 선수들의 길을 터주는 모습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핸드볼은 공격수와 수비수 간의 신체 접촉을 허용합니다. 신체 앞부분을 접촉하는 것은 규칙 위반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반칙이 나와도 심판이 경기를 중단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경기가 더 자유롭게 흘러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수동적인 경기가 진행될 경우 심판이 경기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지나치게 수동적 경기를 하는 경향이 보이면 경고를 주고, 그 후에도 공격 방식이 바뀌지 않으면 팀은 최대 6번의 패스 이내에 공격을 완료해야 합니다. 

선수들은 코트에서 포지션과 역할이 서로 다릅니다. 포지션으로는 백코트 플레이어, 윙 플레이어, 골키퍼가 있습니다. 힘과 체력, 볼 다루는 기술뿐 아니라 강한 팀워크와 전술이 중요합니다. 모든 선수들이 공격과 수비에 능해야 합니다.

🔰2020 도쿄 올림픽 전망

유럽의 강세에 도전하라

유럽 국가를 제외하고 남자 핸드볼에서 메달을 획득한 국가는 대한민국이 유일하며, 1988년 서울 올림픽에서 은메달을 땄습니다. 또한 대한민국은 1988년 서울과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 금메달을 포함하여 여자 핸드볼에서 총 6개의 메달을 가져간 여자 핸드볼의 영원한 강자입니다.

2016년 리우에서는 덴마크, 프랑스, 독일이 남자 경기에서 금메달, 은메달, 동메달을 땄습니다. 여자 토너먼트에서는 러시아, 프랑스, 노르웨이가 금메달, 은메달, 동메달을 땄습니다.

전 세계에서 핸드볼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아프리카, 남미, 중동의 남자 팀과 여자 팀들도 메달을 놓고 경쟁할 것이며, 개최국 일본도 이 경쟁에 합류할 것입니다.

🔰여자 핸드볼 세계 랭킹

⇩ 핸드볼 세계랭킹 ⇩

4736개의 일치 데이터베이스에서 생성된 순위입니다. 10경기 미만의 경기를 치른 팀의 등급은 변동이 커질 수 있습니다. ‘n/r’로 나열된 팀은 경기를 펼쳤지만 순위가 지정된 팀을 상대로 한 경기는 없습니다. 경기 = 순위 계산에 사용된 데이터베이스의 해당 팀에 대한 총 경기 수입니다. 마지막 경기 = 해당 경기에서 획득하거나 잃은 점수와 함께 해당 팀의 마지막 경기.

🔰김윤지

김윤지
나이2000년 1월 16일

🥎김윤지 국가대표 인스타그램

김윤지 2000년 1월 16일

🥎도쿄올림픽 갤러리

Categorized 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