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쇼츠란?
2019년 말 유튜브에서 유튜브 쇼츠라는 새로운 플랫폼의 쇼폼 동영상 탭을 만들었습니다.
틱톡, 인스타,스토리와 비슷한 포맷입니다. 특징으로는 세로 영상이며 60초 이내의 영상입니다.
2021년 4월 기준 현재 유튜브 Shorts는 Beta 베타버전입니다.
PC버전에서는 찾아볼 수 없고, 모바일 유튜브에서만 송출 됩니다.
영상을 보고 스크롤을 내리면 유튜브에서 시청했던 영상에 관련된 내용의 요츠를 알고리즘으로 추천해줍니다.
🔰유튜브 쇼츠 영상 업로드 하는법
유튜브 쇼츠를 만드는 방법은 유튜브 서포트 센터에 잘 나와있습니다.
공식 채널에 의하면 60초 이내의 영상으로 세로 9:16 Size 혹은 3:4 1:1영상을 업로드 시 제목 부분에 해쉬태그 #Shorts 혹은 설명란에 #Shorts 태그를 입력하면 유튜브 봇이 자동으로 쇼츠 영상으로 인식해서 크롤링 해갑니다.
🔰유튜브 쇼츠 영상 촬영 방법
9:16 사이즈 or 3:4 영상 촬영하는 방법은 스마트폰 설정에서 3:4 비율 혹은 9:16사이즈를 선택해서 60초 이내로 촬영하시면 됩니다.
스마트폰 촬영이 아닌 동영상 편집프로그램 어도비 프리미어등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컴포지션
사이즈를 맞춰주시면 됩니다.
추천 사이즈는 1080 * 1920 9:16 사이즈입니다.
3:4 비율은 750:1000으로 맞춰 주시면 됩니다.
🔰임영웅 유튜브 쇼츠 & 지석진 유튜브 쇼츠
국내에서 유튜브 쇼츠를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는 연예인 2분을 소개해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국민 트로트가수 임영웅 유튜브 쇼츠 채널입니다.
임영웅 채널은 크게 임영웅 메인 유튜브 110만 채널과 숏폼 전용 11만명 구독자 채널이 있습니다.
숏폼 채널도 최근에 10만 구독자를 달성하여 실버버튼을 받았습니다.
두 번째는 런닝맨 예능 프로그램으로 출연하고 있는 지석진입니다.
주로 틱톡 관련 컨텐츠를 제작해서 유튜브 쇼츠에 업로드를 하고 있고 조회수가 폭발적입니다.
🔰유튜브 쇼츠 알고리즘 & 구독 부스터
유튜브 쇼츠의 가장 큰 장점은 많은 노출을 통해 빠르게 구독을 올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일반 영상보다 쇼츠를 사용 했을 때 빠른 구독자 증가를 보여줬습니다.
유튜브 쇼츠를 업로드 하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유튜브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폭발적으로 조회수가 증가하며, 분석을 눌러 유입 통계를 눌러보면 유튜브 쇼츠 영상이 노출되기 시작했다는 걸 알수 있습니다.
🔰유튜브 쇼츠 수익 & 단점 & 썸네일
아쉽게도 유튜브 쇼츠는 1분 미만 짧은 영상이기 때문에 광고가 송출 되지 않습니다.
조회수가 100만대 ~1,000만대로 높아도 기대 이상의 수익을 기대하기는 힘듭니다.
또한 수익 창출 조건인 4,000시간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1분 미만 영상과 1분 이상 영상을 섞어서 업로드해야 합니다.
(2021년 5월 쇼츠 업데이트 이후로 댓글을 통해 URL 이동 링크가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썸네일을 만들어서 특정 썸네일 선택이 어렵습니다.
🔰 관련 유튜브 영상
마지막으로 유튜브 쇼츠 관련 조회수 높은 유튜브 영상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