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브라질 여자배구 준결승〕, 4강 중계 점수 룰 김연경 세계랭킹 일정 보는곳!

2021년 8월6일(금) 오후9시 출전
한국 vs 브라질

준결승 4강 경기

〔한국 터키 여자배구 중계〕, 점수 룰 규칙 김연경 세계랭킹 8강 일정!

🔰출전선수

  • 레프트: 김연경, 박정아, 이소영, 표승주
    센터: 양효진, 김수지, 박은진
    라이트: 김희진, 정지윤
    세터: 염혜선, 안혜진
    리베로: 오지영
  • 한국 선수 명단 (신장)
No.이름포지션
3YEUM Hye Seon세터
4KIM Heejin아포짓 스파이커
9OH Jiyoung리베로
10KIM Yeon Koung(C)레프트
11KIM Su Ji미들 블로커
13PARK Jeongah레프트
14YANG Hyo Jin미들 블로커
1LEE Soyoung레프트
7AN Hyejin세터
8PARK Eunjin미들 블로커
16JEONG Jiyun아포짓 스파이커
19PYO Seungju레프트

  • 브라질 선수 명단 (신장)
번호이름포지션
2de OLIVEIRA SAAD GATTAZ Caroline미들 블로커
7MONTIBELLER Rosamaria레프트
8SILVA CARNEIRO Macris Fernanda세터
9RATZKE Roberta Silva세터
10BRAGA GUIMARAES Gabriela레프트
11CAIXETA Tandara레프트
12PEREIRA Natalia(C)레프트
15da SILVA Ana Carolina미들 블로커
16RODRIGUES Fernanda레프트
17MENEZES OLIVEIRA de SOUZA Ana Cris.레프트
18BRAIT Camila리베로
20CORREA Ana Beatriz미들 블로커

🏐여자배구 세계랭킹 확인하기 / 브라질 2위

⇩ 여자배구 세계랭킹 ⇩

2021년 8월 4일 기준 미국1위 / 브라질 2위
중국 3위, 터키 4위, 일본 10위 / 한국 11위

🔰2020 도쿄올림픽 올림픽 도핑 규정집

배구와 같은 단체전의 경우 팀의 3명 이상 도핑 적발 시 실격패 처리

도핑 적발 선수 탄다라

🔰포지션별 주요 역할

블로커
센터 공격수는 코트 가운데에 위치하며, 블로킹 및 속공에 가담하는 포지션이다. 그러나 상대의 공격을 블로킹해야 하는 특성상 체력 소모가 심하고, 수비시에 리베로와 종종 교대된다.

라이트 공격수
라이트 공격수는 주로 오른쪽 공격을 도맡아 하며, 수비에 가담하기보다는 공격 비중이 높다. 왼손잡이 공격수가 주로 라이트 포지션에 위치하는데 이는 코트에서 토스한 공을 때릴 때 공을 마주 본 채로 때리기 유리하기 때문이다.

레프트 공격수
라이트가 공격만 하다보니 수비 부담이 있다. 리베로와 함께 리시브를 책임진다. 보통 2명을 두는데 모두 수비에 가담한다. 제1레프트는 수비, 제2 레프트는 수비와 공격을 둘다 맡는다.

세터
세터는 주로 공을 다른 공격수에게 토스하는 역할을 하며, 때때로 2단 공격에 가담하기도 한다.

리베로
리베로는 수비 전문 포지션으로 상대방의 공격을 디그하거나 서브를 리시브하는 역할을 한다. 리베로는 코트에 있는 주로 후위에 있는 센터와 교대가 가능하지만, 반드시 후위에 위치해야 하며 공격에 가담할 수 없다.

🔰여자배구 준결승 경기 일정

경기일자시간경기국가
8.6 금오후 1:00여자 배구 준결승대한민국 vs 브라질
8.6 금 오후 9:00 여자 배구 준결승 미국 vs 세르비아
8.8 토 오전 9:00 동메달 결정전
8.8 토 오후 1:30분 금메달 결정전

🔰뉴스

여자 배구, 터키 꺾고 올림픽 4강 진출아시아 국가 가운데 유일하게 8강에 올랐던 우리나라 여자배구대표팀은 오늘(4일) 일본 도쿄 아리아케 경기장에서 열린 터키와의 경기에서 28득점을 올린 에이스 

-올림픽- 한국 여자배구, 5세트 극적 승리…터키 꺾고 4강행특별취재단 = 한국 여자배구대표팀이 풀세트 접전 끝에 터키를 꺾고 4강 진출에 성공했다. 한국은 4일 일본 도쿄 아리아케 아레나에서 열린 2020 도쿄올림픽 배구

김연경, 터키 친구들 울렸다… 여자배구, 9년만에 4강 진출한국 여자배구가 올림픽 4강에 올랐다. 스테파노 라바리니 감독이 이끄는 한국 여자배구 대표팀은 4일 일본 도쿄 아리아케 아레나에서 열린 도쿄올림픽 여자 배구

🔰종목 설명

배구는 두 팀이 18m x 9m 규격의 코트에서 네트(남자부 2.43m, 여자부 2.24m 높이)를 사이에 두고 치르는 구기 종목입니다. 올림픽 배구에서 각 팀은 12명의 선수를 둘 수 있으며 코트 위에는 6명이 출전하게 됩니다. 경기는 공을 네트 너머로 날려 상대방 코트로 보내는 서브로 시작하며, 각 팀은 공을 떨어뜨리지 않고 3회 이내의 터치로 상대 코트에 보내야 합니다. 

경기의 목적은 공을 넘겨서 상대 코트 안에 떨어지게 하고, 상대는 그렇게 하지 못하도록 막는 것입니다. 공을 계속해서 주고받는 랠리는 배구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이 때 공이 코트 안에 떨어지거나 아웃될 경우 랠리가 끝나고 랠리에서 이긴 팀이 1점을 따내는 동시에 다음 서브권을 가져갑니다.

배구공의 속도는 시속 130km가 넘을 때도 있기 때문에, 선수들은 그에 맞는 힘과 반사신경을 갖춰야만 합니다.

이는 배구가 1895년 미국 메사추세츠의 YMCA 체육관의 윌리엄 모건에 의해 나이든 사람을 위한 운동량이 적은 운동, ‘민토네트'로 창시되었을 당시와는 완전히 달라진 모습입니다.

미국에서 전 세계로 퍼져나간 배구는 1947년에 국제 배구 연맹(FIVB)이 창설되었고, 그 다음해에는 첫 남자 배구 세계 선수권이 치러졌으며, 여자 배구의 첫 세계 선수권은 1952년에 열렸습니다.

남녀 배구는 모두 1964년 도쿄 올림픽에서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습니다. 2020 도쿄 올림픽에서 참가국들은 각 6팀으로 구성된 두 개의 조로 나눠지고 각 조별로 라운드 로빈 방식의 조별 리그를 치르게 됩니다. 여기서 각 조의 상위 4팀이 8강전으로 진출하게 되며, 8강전부터는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종목의 점수 규칙 룰

속도, 높이, 파워로 대표되는 종목

배구 경기는 5세트 중 먼저 3세트를 따내는 팀이 승리하며 각 세트는 25점을 선취한 팀이 승리합니다. 만약 24-24 동점이 나올 경우 듀스가 되며 상대보다 2점 리드를 만들어야 세트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세트스코어 2-2에서 치러지는 마지막 5세트는 최소 2점차로 15점을 먼저 올리는 팀이 승리합니다.

각 팀들은 전위에 3명, 후위에 3명의 선수를 두며, 후위에 있는 선수가 네트까지 올라와 블로킹에 참여하거나 스파이크를 할 수는 없습니다. 수비 전문 포지션인 ‘리베로’ 역할을 맡은 선수는 후위의 어떤 선수와도 교체될 수 있으며, 다른 색의 유니폼을 입기 때문에 구별이 쉽습니다. 팀이 서브권을 가져올 때마다, 선수들은 시계 방향으로 포지션을 이동해야 하고, 이 로테이션 시스템도 팀 전술에 큰 영향을 줍니다.

파워넘치는 스파이크와 네트 앞에서의 강력한 블로킹은 배구 경기의 하이라이트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네트 를 사이에 두고 벌어지는 치열한 공방, 선수들의 기술과 플레이 스타일에 맞춰 각 팀들이 보여주는 고유한 전술들도 배구의 볼거리 중 하나입니다.

최근에는 공격의 속도가 더 빨라졌고, 팀 전술도 다양해지기 시작했습니다. 강렬한 점프 서브와 신장 2미터가 넘는 선수들이 3.5미터 높이까지 뛰어올라 상대 코트에 공을 꽂아넣는 스파이크, 그리고 공이 코트 바닥에 닿기 직전에 다이빙하며 받아내는 장면은 배구만의 매력입니다.

경기를 조율하고, 동료들과 전술을 짜는 세터도 눈여겨 봐야 합니다. 공을 세터에게 넘겨 주는 것은 팀의 공격 실행에 있어서 중요한 키플레이가 됩니다.

🔰2020 도쿄 올림픽 전망

남자 배구에서는 브라질이, 여자 배구에서는 중국이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2016 리우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차지했던 이 두 팀이 2020 도쿄 올림픽에서도 우승 후보로 꼽히고 있습니다.

브라질 남자 배구팀은 2019 FIVB 월드컵 내내 무패를 기록했고, 챔피언자리에 올라섰으며, 우승에 더해 알란 소우자가 MVP, 올림픽 2회 출전의 루카스 삭캄은 월드컵 드림팀의 베스트 미들 블로커로 선정되었습니다. 

한편, 폴란드의 윌프레도 레온도 눈여겨 봐야 할 선수로, 2019 FIVB 월드컵 드림 팀의 베스트 아웃사이드 스파이커로 선정되었습니다. 레온은 2010 세계 선수권에서 쿠바 대표팀으로 뛰며 은메달을 차지했었고, 이후 폴란드로 망명해 폴란드 대표팀에 합류한 선수입니다.

여자 배구에서는 중국이 FIVB 월드컵 2연패를 달성했고, 2연속 MVP로 뽑힌 스타 플레이어 주 팅을 포함해 4명의 중국 선수가 개인상을 수상했습니다.

세르비아는 현 FIVB 여자 배구 세계 선수권 우승국이며, 티야나 보스코비치는 2018년 세계 선수권 MVP로 선정되었습니다.

이탈리아는 떠오르는 선수들이 많은 팀으로, 이들이 팀을 이끌고 있습니다. 파올라 에고누는 2018 여자 배구 세계 선수권에서 놀라운 324점을 올리며 득점 1위에 등극해 팬들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배구에서 가장 많은 올림픽 금메달을 획득해온 국가는 러시아로, 남자와 여자 각각 네 개의 금메달을 기록해왔습니다.

유럽의 강세를 넘어서기 위해 다른 나라들은 빠른 공격과 페인트 같은 전술을 만들어왔고, 이것은 배구 경기에 복잡성과 흥미를 더해주는 요소입니다.

🔰김연경

김연경
age1988년 2월 26일
신장/ 몸무게192cm / 73kg
소속팀상하이 브라이트 유베스트

🏆국내 배구선수 연봉 TOP10

⇩ 2021여자배구 연봉 확인 ⇩

🎈배구선수 국가대표 인스타그램/유튜브 주소

김연경 : 1988 2월 26일 키 193cm / 73kg

🏐여자배구 갤러리